Tahitian culture
마나(Mana)가 품은 곳

타히티의 섬들

credit: Tahiti Tourisme

문화

오늘날 타히티인들은 마오히(ma’ohi) 조상들로부터 풍부하고 표현적인 문화를 물려 받았습니다. 마오히족으로부터 물려받은 타히티인의 생활 중심에는 화려한 전설 속의 신, 전사, 남성들의 삶이 담겨있습니다. 섬 생활에서 비롯된 음악, 춤, 그리고 예술이 생겨났으며, 창 던지기가 신들의 스포츠로 시작된 곳이기도 합니다. 왕들은 서핑을 하고, 남성들은 카누로 경쟁하거나 힘을 보여주기 위해 돌을 들어올렸습니다.

숫자로 보는 타히티의 매력적인 문화

118개의
마나(Mana)가 품은 섬들
16 일
동안의 순수한 전통 춤과 노래표현 (HEIVA)
119 MI. / 192 KM
하와이키 누이 바아(HAWAIKI NUI VA'A) 카누 대회
10편 이상의
영화 경쟁작(FIFO)

저작권: 타히티관광청

마나(Mana)

강인함, 힘, 영향력, 우위, 거대함, 통치권, 전능함, 명망, 통제, 귀재, 권한, 우월성, 고결함, 위상, 지명도, 존재, 우아함, 아름다움 등 모든 것이 마나에 속합니다.

이 단어들은 정확한 상황, 특정한 맥락, 명확한 관점에서 마나(Mana)를 정의합니다. 마나(Mana)는 신화적이고 필수적인 개념이며, 근본적인 진리입니다.  유형이자 무형이며, 나타나 있지만 감지하거나 지각할 수 없으며, 드러나있지만 수수께끼 같고, 매우 자연스럽지만 동시에 불가사의하고 심오합니다.

마나(Mana)는 모든 차원에서 일, 존재, 요소를 생존 시키고 생기를 불어 넣고, 일으킵니다. 또한 마나(Mana)는 마지막 생명의 떨림까지 전멸 및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마나(Mana)는 유혹적이고 고혹적이며, 화려하고 매력적입니다. 마나(Mana)는 무섭고 위험하며, 강렬하고 치명적입니다.

마나(Mana)는 삶과 죽음의 이중성을 나타내는 근원입니다.

보편적인 힘의 본질이자 폴리네시안의 핵심인 마나(Mana)는 생명을 형성하고 가져오는 존재이며, 폴리네시아인과 마오히(Ma’ohi) 족을 만들어 낸 실존적이고 문화적인 영적 가치입니다.

마나(Mana)는 순결하고 마오히 족의 조화로움, 삶, 겸손, 존경, 존엄, 사랑, 나눔, 아름다움과 선량함, 그리고 평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마나(Mana)는 지혜입니다. 마나는 경험과 기술, 고전 지식, 인간과 환경 사이의 연결 고리, 그리고 신앙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생겨납니다. 또한 모든 존재가 영적이라는 믿음, 그리고 문화적인 세속적 탐구를 통해 신에게 은총 받을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부터 뿜어져 나옵니다. 이는 더 지혜롭고 순수하고, 강력하게 다시 태어나겠다는 약속이기도 합니다.

순수하고 현명해지세요. 마나(Mana)가 언제나 함께할 것입니다.

저작권: 타히티관광청

타투(Tattoos)

tatau라는 단어는 타히티의 섬들에서 생겨났습니다. 타투의 무늬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타히티인들 개개인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몸에 그려진 각 선들은 과거의 마오히(ma’ohi)와 현재 및 미래의 마나가 연결되어있음을 나타냅니다. 바다의 모든 물고기에 색과 무늬를 입힌 타투의 신은 각각의 타투에 본질적인 삶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폴리네시아에서 문신은 아름다움의 상징이며, 아주 먼 옛날에는 청소년기의 끝을 알리는 삶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신화적 기원

타투의 기원에는 수많은 전설이 있습니다. 모든 전설이 지니는 공통점은 타투가 신으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진 선물이라는 점입니다. 타히티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 중 한 가지는 폴리네시아를 창조한 신 타아로아(Ta’aroa)의 아들이 특별히 인간에게 타투를 가르쳐주고 널리 사용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역사적 기원

타투의 역사적 기원은 꽤 모호하지만 동남아시아에서 폴리네시아로의 이민자 급증으로, 기원전 2세기 초에 타투는 이미 존재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날의 프렌치 폴리네시아, 뉴질랜드, 하와이, 사모아, 이스터, 쿡 제도의 경계 지점인 폴리네시아 삼각지대에 속해있는 모든 섬에서 존재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타투는 오스트랄 제도의 남부와 투아모투 제도의 동부를 제외하고, 프렌치 폴리네시아 전역에서 특정 양식으로 널리 행해지고 발견되었습니다. 타투의 예술성은 마르키즈 제도 에서 디자인의 풍부함과 복잡성으로 발전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전통 사회에서의 역할

고대 유럽사회 이전의 폴리네시아 사회에서 타투는 부족, 가족, 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계급을 나타내는 등의 사회적 표식으로 여겨졌습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청소년, 결혼 등 사회적 의식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전쟁에서의 용감한 행동, 사냥꾼 또는 어부로서의 기량 등과 같이 일생에서 주목할 만한 사건을 타투로 남겼습니다. 단순히 장식을 위해서도 타투를 새겼는데, 이처럼 타투는 여러 방면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소시에테 제도에서 타투에 관련된 글을 쓰는 인류학자 앤 라본데스(Anne Lavondes)는 “의무는 아니지만, 타히티인들에게 타투가 없는 삶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타투의 여러 종류

타투는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 성직자를 위한 아리이(ari’i)로, 자손들을 위해 남겨놓은 것입니다. 다음은 후이아리이(hui ari’I)로, 남성 및 여성 우두머리들을 위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쟁 지도자, 전사, 댄서, 노 젓는 사람 등을 위한 후이토아(hui to’a), 후이라아티라(hui ra’atira), 이아토아이(‘īato’ai), 마나후네(manahune)가 있습니다.

타투의 신성함

타투의 근본적인 측면 중 하나는 신성한 자연이었습니다. 신으로부터 전승된 것으로 여겨지는 타투는 초자연적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디자인은 마나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안정을 보호하는 신성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사후 세계에서의 역할

타투는 이 세상의 삶을 넘어선 그 이상의 것이었습니다. 독일의 민족학자 칼 본 덴 스타이넨(Karl Von Den Steinen)은 “영원히 피부에 새겨진 타투는 훗날 신화적 국가인 하와이키(Hawaiki) 신들의 부름을 받았을 때 기원, 계급 및 영웅심의 증거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스타이넨은 1897년에서 1898년까지, 마르키즈 제도 사람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적 표현을 분석한 바 있습니다.

제도에 따른 타투의 차이

각각의 제도에서는 그들만의 고유 디자인과 특정 디자인을 개발했습니다. 마르키즈 언어로 타투는 파투티키(patu tiki)라고 불리며, “이미지로 찍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르키즈 제도에서는 얼굴을 포함한 몸 전체를 타투로 뒤덮을 수 있었지만, 리워드 제도에서는 얼굴에 절대 타투를 하지 않았습니다. 불행히도, 디자인에 담긴 대부분의 의미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졌습니다.

전통 타투 도구

전통 타투의 도구는 작은 톱니 모양의 빗, 뼈, 거북딱지 또는 진주층, 고정된 나무 손잡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쿠쿠이나무 등을 오일과 물에 희석하여 만든 짙은 회색 잉크에 치아를 적십니다. 피부를 뚫고 잉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치아를 피부에 올려두고 다른 나무 조각으로 손잡이를 칩니다. 전통 도구들로 타투를 하게 되면 엄청난 고통이 동반되고, 아물기까지 며칠,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통과 의례로써 타투의 역할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성직자 타투이스트

성직자 타투이스트는 소시에테 제도에서 타후아타타우(tahu’a tatau), 그리고 마르키즈 제도에서는 투후카파투티키(tuhuka patu tiki)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통 사회에서 이들은 섬세한 작업에 대한 대가로 많은 돈을 벌었으며, 깊은 존경을 받았습니다. 이 신분은 주로 아버지에서 아들에게 대물림 되었습니다.

타투 금지령

18세기 말, 카톨릭과 신교도 선교사들이 폴리네시아에 영구적으로 정착 하자마자 타투 관례에 대항하여 투쟁을 시작했습니다. 포마레2세(Pōmare II)는 1812년에 카톨릭으로 개종하고, 1819년에 타투 금지를 포함한 법규를 만들었습니다. 규정에는 고대에 속한 나쁜 관습인 관례가 완전히 폐지되어야 한다고 묘사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폴리네시아가 기독교 사회로 바뀌면서 타투의 존재 이유가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결과적으로 타투의 기술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디자인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타투의 부활

80년대 초에 이르러, 타투는 폴리네시아 사회에서 다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통 사회에서처럼 신성한 자연을 나타내거나 사회적 표시로써의 역할은 거의 사라졌지만, 폴리네시아 정체성을 되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학적 차원이 발달되었습니다. 현재에는 젊은 폴리네시아인들도 타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폴리네시아 타투이스트들은 완전히 잃어버린 디자인들의 의미를 되찾기 위해 계속 탐험하고 연구해왔으며, 현재는 3가지 방법으로 그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바로 전통 디자인의 재생산, 돌고래와 쥐가오리 같은 장식용 디자인 개발, 그리고 전통적인 영감을 바탕으로 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입니다.

국제적 명성

타투이스트들은 프렌치 폴리네시아 대부분의 섬에 거주하면서 타투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들의 평판과 폴리네시아 타투의 아름다움은 여행객들을 끌만한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몇몇 폴리네시아 타투이스트들은 파리, 런던, 뉴욕과 같은 대도시들에 타투를 전수하기도 합니다. 폴리네시아 타투는 전통적인 근원과 유행을 따르는 민족의 미로 국제적인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음악과 춤

선교사들이 타히티에 왔을 때, 타히티의 음악과 춤을 상징하는 강력하고, 활기 넘치는 소리와 움직임을 억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타히티인들은 춤과 리듬을 통해 바다에서 올라오거나 언덕에서 내려오는 마나, 그리고 남성과 여성의 혼에서 뿜어져 나오는 마나를 표현합니다. 오늘날 타히티에서는 춤과 음악으로 폴리네시아 문화를 기념하고, 신성한 삶을 표현합니다. 고대에는 춤이 삶의 모든 면과 관련되어 있었으며, 방문자를 환영하고, 기도하고, 적에게 도전하거나 친구를 유혹하기 위해 춤을 췄습니다.

오늘날의 춤은 특히 타히티 사람들의 조화로운 목소리, 전통 드럼과 소라 고둥의 애처로운 노래가 수반될 때 강력하고 대표적인 상징으로 남습니다.

노래

전통 악기

오늘날 오케스트라는 타악기와 현악기를 사용합니다. 타악기에는 토에레(to’ere), 파아레테(fa’alete)가 있습니다. 또 다른 타악기인 파후(pahu)는 두 면이 있고 막대기로 연주하며, 파후투파이리마(pahu tupa’i rima)는 한쪽 면만 있고 손으로 연주합니다. 현악기는 우쿨렐레와 기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히티에서는 오랫동안 사라졌었던 대나무 드럼 이하라(ihara)와 콧소리가 담기는 플루트 비보(vivo) 같은 악기들을 계속해서 되찾아 왔습니다. 모든 종류의 소리를 얻기 위해 돌을 부딪히거나 페누(penu) 또는 코코넛을 이용합니다.

다른 노래들은 세속적이고 일상 생활의 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하(Tapa)를 치는 것과 같이 집단 활동을 통한 추억의 소리가 있습니다. 마르키즈 제도에서 종교적 의식의 노래는 주로 성직자들에게만 받아들여졌고, 드럼과 박수가 동반되었습니다.

축제 기간에는 파후(pahu) 드럼으로 시작되는 비트의 노래가 계속 됩니다. 문화적 과거와의 단절은 음악 영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무도 적어두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거나, 유럽의 영향력이 너무나도 빠르게 도입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유럽의 영향력은 선원들이 신성을 모독하는 노래를 부르는 것에서 시작되었고, 그 후 찬송가를 들여온 선교사들에 의해 계속되었습니다. 히메네(Himene)는 첫 개신교 선교사들이 들여온 종교 찬송가와 유럽인들이 도착하기 전 불려지던 타히티인의 다성 음악 노래가 혼합된 것입니다.

히메네(himene)의 주요 형태는 히메네 타라바(himene tarava), 히메네 루아우(himene ru’au), 그리고 우테(ute)입니다. 앞의 두 가지 형태는 영국 개신교의 예배식과 유럽 이전 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음악적 표현은 모두 일반적으로 전설의 신, 유명한 지도자 또는 보호 동물들을 찬양합니다. 이 노래에는 매우 시적인 가사가 사용되며, 각 섬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유럽 이전의 폴리네시아에서 춤은 많고 다양했지만 그 외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아는 모든 것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춤을 춘다는 것입니다. 어떤 춤은 서서 추고, 다른 춤은 앉아서 췄습니다. 음악가들은 춤에 파후(pahu), 비보(vivo), 플루트가 필수인 몇 가지 악기 연주를 곁들였습니다.

타투가 밟았던 절차처럼, 과도한 노출과 천박함의 이유로 춤은 선교사들에 의해 금지되었습니다. 1950년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폴리네시아의 관습 사이에서 조상들의 예술이 다시 자리잡았고, 구전과 여행자들의 글 덕분에 다시 부활했습니다.

춤의 종류

오늘날 타히티의 춤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오테아(The Otea): 원래는 남자들을 위한 군대 춤이었음이 틀림없지만, 타히티에서 가장 유명한 춤이 되었습니다. 주제를 중심으로 한 안무가 짜이고, 반주는 타악기로 연주되며 페헤(pehe)라고 불리는 리드미컬한 주제로 구성됩니다.
  • 아파리마(The Aparima): 이 춤에서 댄서의 손은 역사를 표현하고, 고요함(vava)과 팬터마임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무릎을 꿇은 채 진행되며, 타악기를 함께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악기가 연주되는 노래 박자에 맞춰 움직입니다.
  • 히비나우(The Hivinau)안무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 댄서들은 원을 그리며 이동하고, 남성 솔리스트는 성가대가 부르는 구절을 표현합니다. 오케스트라는 다양한 드럼으로 구성되어 있고, 댄서들의 노래로 유지됩니다.
  • 파오아(The Pa’o’a): 파오아는 식물성 물질로 만든 일종의 양피지인 타파(tapa)를 만드는데 사용된 움직임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여성 댄서들은 반원형으로 웅크리고 있습니다. 남성 솔리스트는 성가대가 말하는 주제를 표현합니다. 한 커플이 일어나 원 안에서 ‘hi’, ‘ha’소리에 맞춰 짧은 춤을 춥니다.

다른 제도들은 타히티 춤에 큰 영향을 받았지만, 마르키즈 제도의 새 춤, 투아모투 제도의 카파(kapa), 그리고 갬비어 제도의 페이(pe’i)와 같은 고유의 춤은 보존되어 왔습니다.

저작권: 타히티관광청

열대 지방의 꽃들은 섬의 모든 곳에 존재하지만, 특히 타히티인들의 머리에 꽂혀있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타히티 꽃 티아레(tiare)는 여행객을 환영하거나 가족들에게 돌아갈 때 사용됩니다. 전통에 따르면 여성과 남성은 왼쪽 귀 뒤에 꽃을 꽂아야 합니다.

공예품

엮기 예술은 모자, 가방 바구니, 매트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발견됩니다. 오스트랄 제도의 여성들은 판다누스, 코코넛, 갈대 또는 아에호(a’eho)의 식물성 섬유를 사용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유명합니다.

자연을 관찰하고 사랑하는 취향은 화려한 티파이파이(tifaifai), 식물을 손으로 수 놓아 만든 침대 커버, 또는 민족적 모티브에서 되살아납니다. 폴리네시안 주택 장식의 전형적인 요소들에 대한 여성들의 열정은 진정한 창의력의 증거이며, 티파이파이(tifaifai) 연례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남성들은 예술적 표현을 수단으로 삼아 그들의 특권인 목공예 실력을 발산합니다.

조상들이 남긴 조각상에 영감을 받아, 토우(tou)나 현지 브라질 자단 또는 미로(miro)나 자단 등의 귀중한 나무를 도형적이고 상징적인 패턴으로 조각했습니다. 조각에 뛰어난 실력을 가진 마르키즈인들은 훌륭한 작품, 창, 퍼즐, 그리고 특별한 식사를 할 수 있는 과일 그릇 우메테(umete)를 만듭니다.

어떤 장인들은 때로는 화산암, 산호, 그리고 심지어 뼈를 활용하여 천 가지의 장식품과 페누(penu), 막자 같은 유용한 물건을 만듭니다. 진주층을 사용하여 껍질 내부의 무지개 빛깔 효과를 얻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변하는 매력적인 색감으로 인해 진주층은 장식용 소재로 많이 선택되었으며, 댄스 의상을 더 아름답게 하거나 반짝이는 보석으로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