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hiti diving and snoreling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는

타히티의 섬들 바닷속

다이빙 & 스노클링

타히티인들은 몸에 쥐가오리, 상어, 고래, 그리고 바다거북 모양의 타투를 새기는 것을 자랑스러워합니다. 이는 오랜 세월 바다와 함께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경건한 타히티의 섬들에 있는 신성한 바다 생물들을 보기 위해, 전 세계의 다이버들이 방문합니다.

섬 주변의 바다는 푸르고 맑은 하늘을 가진 자연 그대로인 곳입니다. 타히티의 섬들을 감싸고 있는 따뜻한 바다는 7월과 11월 사이에 나타나는 흰동가리부터 항상 존재하는 상어, 그리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혹등고래까지 해양 생물들로 가득합니다. 다이빙과 스노클링을 하게 된다면, 천국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빙 & 스노클링 환경

26°의
평균 수온
100 FT / 30 M의
수중 시야
1000가지 이상의
해양 생물 종류
20가지가 넘는
상어 종류

바다는 타히티인들에게 있어서 완전한 생활 그 자체입니다. 이들은 바다를 능수능란하게 다루고, 바다에 숭배와 경의를 표합니다. 전통 아웃리거 카누, 서핑, 그리고 세일링은 타히티의 섬들의 일상생활 중 일부입니다. 물론 여행자들 또한 해 질 녘의 크루징과 카약, 제트스키와 그 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바다, 열대 우림, 그리고 하늘은 타히티의 영적 세계에서 신의 영역으로 간주되는데, 타히티의 섬들을 방문한다면 틀림없이 동의하게 될 것입니다.

섬의 다이빙 장소

각 섬과 산호섬 주변에는 수십 개의 다이빙 장소가 있고 전문성이 인증된 다이빙 운영자가 모든 세부사항을 관리합니다. 다이빙과 액티비티는 당신이 선호하는 여행 전문가나 리조트, 크루즈를 통해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해양 환경

타히티의 섬들의 투명한 바다에는 색상, 크기, 모양이 다양한 1000여 가지 종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가장 작은 물고기는 주로 색이 화려하고 산호 정원과 얕은 수심의 라군을 선호하는 반면, 큰 물고기들은 작은 만 또는 공해로 나가 혼잡한 삶을 즐깁니다.

협곡 동굴과 산호초 무리들은 해양 생물들을 위해 아늑한 공간과 틈을 제공합니다.

400만 km²(2500만 평방 마일)의 천연 수족관

다양한 생물들 때문에 과학자들은 폴리네시아의 해상 구역을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수족관으로 생각합니다. 2000년에 이 지역 전체가 배타적 경제 수역, 야생동물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고, 또한 드리프트 피싱이 금지되어 세계야생기금(WWF)으로부터 프렌치 폴리네시아 최고 영예를 얻었습니다.

날씬하고 다채로운 색상의 물고기 종들이 자라는 투아모투 제도와 소시에테 제도 라군에는 전 세계 모든 돌고래 종의 3분의 1 가까이가 모여있습니다. 줄무늬가 있는 검은 쥐치와 취치 무리가 지나다니고 자리돔, 숭어와 얼게돔 떼는 청록빛 바다에서 자유롭게 뛰놉니다.

일렁이는 바다 바닥을 미끄러지듯 움직이는 쥐가오리는 하늘로 갑자기 뛰어올랐다가 라군에서 햇볕을 쬐고 있는 상어 옆으로 내려옵니다. 고래들은 오스트랄 제도, 갬비어 제도, 투아모투 제도, 소시에테 제도의 방해를 받지 않는 만에서 교미하여 새끼를 낳고, 바다거북은 햇볕이 내리쬐는 따듯한 모래 속에 알을 묻습니다.

해양 생물

고래 (타히티어: Tohora)

  • 끊임없는 이주
    매년 7월부터 11월까지 혹등고래는 남극의 얼음이 가득한 바다에서 타히티 섬 기슭의 따뜻한 해역으로 이동합니다. 새끼를 낳기에 이상적인 장소이며 포식 동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등고래의 크기는 15~18미터(40~60피트)이며, 거대한 가슴지느러미를 물 아래에서 움직이는 모습이 매우 우아해 보입니다. 새끼는 탄생 시 4.5미터(15피트) 정도이지만, 태어난 첫 주에는 하루 동안 100킬로그램(220파운드)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고래의 우유는 동물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방 함량을 보입니다. 프렌치 폴리네시아의 모든 고래는 2002년 5월 이래로 고래 보호구역에서 보호받고 있습니다. 고래 관찰은 엄격한 현지 규정을 준수합니다.
  • 타히티의 섬들 중 어디에서 고래를 볼 수 있나요?
    모든 섬에서 고래를 발견할 수 있지만 루루투(Rurutu)가 고래를 보기 위한 좋은 장소입니다. 정부의 공식 승인을 받은 숙련된 가이드가 고래 관찰 원정대를 이끕니다.
  • 타히티의 섬들에서 고래를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거품은 해양 포유동물에게 공격의 신호이므로 스쿠버다이빙은 고래에게 접근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인생에서 한 번쯤은 스노클링 장비만으로 고래와 맞닥뜨리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자와 고래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고래가 있는 곳에선 항상 가이드의 지시를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돌고래 (타히티어: Ou’a)

고래 보호구역으로, 프렌치 폴리네시아의 12종의 고래들도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1년 내내 섬의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돌고래는 인간과 비슷하게 행동합니다. 출산하고, 새끼를 돌보며, 공기를 마십니다. 또한 돌고래의 의사소통 방식은 매우 정교합니다. 타히티의 섬들에 머무는 동안 돌고래를 마주칠 가능성은 높은 편입니다. 지역에 따라 병코돌고래 (tursiops truncatus), 긴부리돌고래(stenella longirostris), 그리고 뱀머리돌고래(steno bredanensis) 총 3가지 종류의 돌고래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상어 (타히티어: Ma’o)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상어의 350종 가운데 19종이 프렌치 폴리네시아의 해안에서 발견됩니다. 이곳은 모든 다이버들에게 상어를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며, 상어를 둘러싼 여러 가지 미신을 없애기에 이상적인 장소이기도 합니다. 타히티의 섬들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종은 유명한 검정 지느러미 상어(타히티어 : ma’o mauri), 청상어(타히티어: raira), 레몬상어(타히티어: arava), 그리고 귀상어(타히티어: ma’o tuamata)입니다.

  • 상어와 고대 폴리네시아인
    서양에서는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상어를 피에 굶주린 동물로 여겨왔습니다. 그러나, 고대 마오히(ma’ohi) 사람들은 상어와 조화를 이루며 살았습니다. 이들은 상어가 보호의 상징이라고 여기며, 가족의 조상이 환생하여 착한 영혼이 깃들어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해양 생태계의 필수 존재
    상어는 먹이사슬 최상단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개체 수를 조절하는 포식자이자 죽은 동물을 먹는 바다의 청소부입니다. 상어들은 해양 생태계의 조절과 균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4억 년 전부터 진화되어왔다고 여겨지는 상어는 매우 잘 발달하여 완벽히 환경에 적응했습니다. 다만 수백만 년 동안 다른 포식자가 없었기에, 번식률이 느린 편입니다. 종에 따라, 암컷의 임신은 4개월에서 24개월이 걸릴 수 있으며, 잠재적인 수정은 2년마다 일어납니다.
  • 상어는 위험에 처해있는가?
    남획, 오염, 지느러미를 얻기 위한 상어 잡이는 상어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여러 가지 위협 요인 중 일부입니다. 과학적 자료에 따르면 매년 1억 5천만 마리의 상어가 사망한다고 추정되며, 몇 가지 종은 이미 멸종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프렌치 폴리네시아 정부는 2006년부터 법으로 상어들을 보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바다거북 (타히티어: Honu)

두 가지 주요 거북 종은 프렌치 폴리네시아에서 살고 있고 몇몇 다이빙 장소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린 터틀(chelonia mydas)은 피부색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암컷은 15세에서 20세 정도의 나이가 되면 성적으로 원숙해집니다. 암컷은 1.5미터(60인치) 정도의 크기이며, 무게는 약 200킬로그램(441파운드)입니다. 유년기에는 육식성이지만, 성인이 되면 초식성으로 변합니다. 대모거북(eretmochelys imbricata)은 더 작고, 90킬로그램(198파운드)에 90센티미터(35인치)가 최대 무게 및 크기입니다. 육식성으로, 종종 바위 아래 붙어있는 작은 해면 갯솜을 찾고 있는 것이 발견됩니다. 이들은 바위와 앞다리를 이용하여 움직입니다. 난소는 생식 주기가 매우 느리며, 성적 진화가 늦습니다. 인간들의 개발로 인해 서식지가 점점 사라지면서 산란 장소가 줄어들고, 표류 어업과 사냥에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거북은 전 세계적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경각심을 제고하는 수많은 캠페인들이 거북의 보호를 위해 타히티의 섬들에서 홍보되고 있습니다.

가오리 (타히티어: Fai)

가오리는 연골어 과에 속하며, 상어와 가까운 사촌입니다. 약 1억 5000만 년 전에 등장한 가오리는 상어처럼 연골로 된 뼈대가 있지만 생김새는 전혀 다릅니다. 아가미가 배에 위치해있고, 커다란 가슴 지느러미는 머리에 붙어있어 추진력을 발휘합니다. 덕분에 우아함을 뽐내는 가오리는 수중 조류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가오리는 교접각으로 불리는 두 개의 성적 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비가오리(타히티어: fai i’u), 매가오리(타히티어: faimanu), 그리고 쥐가오리(타히티어: fafapiti) 총 3종의 가오리를 타히티의 섬들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다른 쥐가오리 종류인 소녀가오리(himantura) 또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투아모투 제도, 갬비어 제도, 마르키즈 제도에서는 심해 가오리 종인 데빌 레이(mobula tarapacana)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다이빙

모든 타히티의 섬들 주변의 극적인 전망은 물 아래에서도 펼쳐집니다. 다이버들과 스노클링을 하는 사람들은 많은 해양 생물들 수에 놀라워합니다. 거대한 날개를 가진 쥐가오리들이 다이버들을 자주 지나치고, 돌고래 떼는 파도를 따라 춤을 춥니다. 상어는 어디에서나 흔히 보입니다. 오스트랄 제도에서는 연중행사로 혹등고래를 볼 수 있습니다.

수중촬영/사진

전문 사진사, 아마추어 사진사 모두에게 프렌치 폴리네시아는 사진을 찍기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프렌치 폴리네시아의 바다는 투명도와 시야가 아주 좋습니다. 광각 렌즈는 상어와 다른 어류와의 놀라운 만남을 포착하는데 이상적입니다. 거시적인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 또한 만족할 것입니다. 타히티의 섬들은 혹등고래의 모습을 비디오나 사진으로 포착하기 좋은 곳으로 유명합니다. 출도착시 세관에서 세금 납부 및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 카메라나 부속품의 구매 영수증을 지참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펀 다이빙(Fun Dives)

많은 다이빙센터에는 수중 사진사가 근무합니다. 다이빙을 하는 동안 그룹과 함께하며, 타히티의 섬들에서의 다이빙을 기념하기 위해 맞춤형 DVD를 만듭니다.

전문 비디오& 촬영

타히티의 섬들에는 수중 이미지 혹은 TV 다큐멘터리 촬영을 도와주는 전문 장비 및 전문가가 많습니다. 일부 현지 제작사는 폭넓은 경험과 훌륭한 참고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HD 비디오카메라와 함께 수중 하우징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으로 능숙한 팀을 꼭 데려가야 합니다. 각 섬들이 자연 수중 스튜디오입니다.


기타 수중 활동

아쿠아스코프(Aquascopes)

타히티, 모레아, 그리고 보라보라에서는 유리로 된 바닥이 있는 보트와 보트 아래에 위치한 전경이 보이는 공간 ‘아쿠아스코프(aquascopes)’를 통해 젖지 않은 상태로 바닷속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상 풍경을 촬영하기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완전히 독창적인 모험입니다. 소형 수중 자동차는 50미터(150피트)의 깊이로 내려가고, 젖지 않은 채로 심해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한 이상적인 이동 수단입니다.

헬멧 다이빙

헬멧 다이빙은 헬멧을 쓰고 3~4미터(12피트)의 깊이에서 수중을 구경하고 관찰하는 액티비티입니다. 헬멧이 표면과 계속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떠한 다이빙 기술의 수준이나 전통 다이빙 장비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자격을 갖춘 강사와 함께 바다 아래를 여행하는 사람들은 산호 들판을 거닐며, 자신의 속도에 맞춰 깊은 바다를 탐사합니다.

수중 스쿠터

재미있고 접근성이 좋은 수중 스쿠터는 어떠한 다이빙 경험도 요구되지 않습니다.  육지의 스쿠터처럼 수중 스쿠터는 전기 모터가 달려있고, 3미터(9피트)의 깊이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동의 돔을 사용할 수 있어, 2명의 승객이 함께 탑승할 수 있습니다. 수중 스쿠터는 보라보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